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기초, 용어공부

spac주 스펙주 정의와 투자 가치 살펴보기

by 달려라찐빵 2023. 7. 17.
728x90
반응형

스펙주의 정의와 투자가치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공모주 청약을 늘 하기 때문에 사이트를 항상 살펴보는데, 그럴 때면 곳곳에 눈에 띄는 게 스펙주에요.

2,000원 짜리 값도 동일하고 이름도 고만고만한 스펙주.

스펙주가 정확히 무엇인지, 또 투자 할 가치가 있는건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펙주란 무엇인가?

 

우리 말로 풀어 쓰면 기업인수목적 회사입니다.

사실상 서류상의 회사인데요.

서류상의 회사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증시에 상장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단 그냥 상장시켜 주는 것은 아니고, (보통) 3년 내에,   다른 기업과  M&A를 진행한다는 것을 조건으로 상장시킵니다.

이렇게 우회적인 방법을 거치기 때문에 복잡한IPO상장 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것이지요.

 

조건은 달려있지만, 일단 증시에 상장하는 것은 맞기 때문에 우리는 사거나 팔 수도 있고, 투자도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3년 내에 다른 회사와 M&A한다' 는 조건으로 증시에 우회적으로 상장한 서류상의 회사, 그 회사의 주식이

바로 스펙주 되겠습니다!

 

 

스펙주 가격이 오르는 경우

 

당연히 우량한 회사와 인수합병 될 때 스펙주 주가도 오르겠죠.

기본 2,000원이던 스펙주 주가가 이런 이슈에 요동치곤 합니다. 

그럼 성공한 스펙주 투자가 되는거예요.

과거에 루시드가 우회상장을 하면서 스펙주가 3주 가량 엄청나게 올랐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렇게 오른 주가에 스펙주 주식을 팔아서 차익실현을 할 수도 있겠지만, 팔지 않고 쭉 들고 있을 수도 있겠죠.

스펙주를 쭉 들고 있다가, M&A를 하고 나면, 그 새로운 회사(예를 들면 루시드)의 지분을 일부 받게 된다고 해요.

 

 

스펙주가 M&A에 실패한 경우

 

모든 스펙주가 다 M&A에 성공한다면 너도 나도 2,000원짜리 스펙주에 몰빵하겠지만 꼭 그렇지 않다.

M&A할 회사를 찾지 못해서 기한안에 못한 경우라면 투자자는 투자 원금(주당 2,000원)을 돌려 받게 된다.  +이자도 함께.

 

 

스펙주의 가치

 

그러고 보면 스펙주는 실패가 없는 주식이긴 합니다.

공모가는 획일적으로 2,000원인데 주가가 2,000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아서 원금 보장 투자 상품인 셈이죠.

3년 내 인수합병이 이루어진다면 주가가 뛸거고, 인수합병에 실패한다면 이자를 포함해 투자 원금을 돌려주기 떄문에

상방은 열려있는 반면 하방은 닫혀있는 안정적인 주식입니다.

 

이런이유로 스펙주를 '실패가 없는 주식'이라며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다만 거래량이 적고, 재미가 없지요...ㅋㅋ

 

생각해 보면 하지 않을 이유가 딱히 없는데도 크게 관심이 가지 않는 스펙주에 관한 요약이었습니다.

 

리스크가 전혀 없는 투자는 물론 없지만, 누군가 한다고 하면 권해드릴 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